이번 시간은 프로젝트 기초 중에서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어떻게 프로젝트를 정의할 것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러가지 프로젝트 방법론 중에서 NOCOP 방법론에 따른 것이므로, 이론적으로 프로젝트를 정의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기초를 배우는데 아주 유용하므로 이 방법론을 기준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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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and Projects |
용어의 정의 : 프로젝트 기초
프로젝트를 추진함에 있어 규모를 정의한다면, 가장 큰 그림이 되는 것은 로드맵이며 이어서 프로그램, 프로젝트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이 용어들에 대한 정의를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요약하고, 구체적인 내용들은 구분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한 예시를 이해하고 용어의 정의에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산공장을 해외로 이전한다.”라는 경영진의 의사결정으로 부터 출발해 보겠습니다. 로드맵에는 큰 그림으로써 해외 공장을 이전할 곳, 대략적인 기간, 경영 목표에 반영, 궁극적인 성과, 비젼제시 등이 나타내 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이를 큰 단위의 프로젝트로 구분하여 반영합니다. 공장건축프로젝트, 생산라인 이전 및 검증 프로젝트, 생산시스템 개발프로젝트, 운영부서 및 현지화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위에 실행되어지는 프로젝트들은 그 특성에 따라서 프로젝트 매니져가 할당되어지고, 개별적으로 운영이 되어지며, 프로그램 매니져는 프로젝트 매니져들과 커뮤니케이션 하여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 짓는 활동들을 하게 됩니다.
로드맵
로드맵은 계획 또는 기획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Roadmap=Planning). 프로젝트를 Study할 때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 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프로젝트들의 상위 개념이며, 작은 단위의 프로젝트가 모여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프로그램은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로드맵에서 나오는 수많은 활동과 전략을 달성하는 프로젝트보다 더 큰 단위를 말합니다.
프로젝트
특정 지어진 상황 안에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 일련의 활동들 입니다. 이 부분은 첫 번째 포스팅 내용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와 프로그램 비교 : 프로젝트 기초
프로그램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로드맵이 생성되고, 단기 실행계획(Short Term Plan:STP)이 세워지면 그 단기실행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일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이러한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고 이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는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존재할 수 있게 됩니다.
프로그램(Program)은 프로젝트(Project)들의 공유를 통해 구성이 됩니다. 그 안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고려되어지고 운용되어져야 합니다.
- Business Case(타당성 검토)와 이익
- 시간, 비용, 범위와 위험요소
- 프로젝트 관리
-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 품질보증과 변화요구의 관리
- 리소스, 스킬 및 인원들의 역량
또한 프로그램 역시 프로젝트와 같이 시작과 끝을 가지며, Business Case에 의해서 제시된 분명한 목표를 명백하게 달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Business Case에 부합되어져야 하는 상호관계를 가지고, 이로부터 결과물인 솔루션은 로드맵에서 추구하는 상위 Business Case에도 부합되어져야 합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의 특성도 프로그램과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다만 규모적인 부분에서 정의를 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프로젝트는 독특하고 특정한 상황내에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된 task 및 activity 들의 조합이라고 생각하면 정의가 심플해집니다.
프로젝트의 특성은
- 시작과 끝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가진다.
- 프로젝트는 한시적인 생명주기를 가진다.
- 프로젝트는 time, cost and quality의 수립된 목표에 접근하기 위해 수행을 하는 것.
- 프로젝트는 그 기간 동안에 할당되어지는 temporary resources 를 가진다.
- 독특한 성질때문에, 프로젝트는 항상 상당한 risks 에 연관이 된다.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구조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타입
프로그램과 프로젝트의 정의에 기반하여 그 구조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그 자체로 하나의 구조를 형성하지만, 프로젝트는 좀 더 다양한 구조와 체계를 가지게 됩니다. 이를 아래와 같이 5가지 프로젝트 타입으로 구분합니다.
1.Program
프로그램 타입은 프로젝트의 한 단위로써, 다른 활동들을 포괄하는 집합하는 대형 프로젝트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별, 산업별 특성에 따라 TFT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프로그램은 제품개발의 수행과 Release, 생산 Ramp-up, 마케팅 출시, 운영시스템의 개발 혹은 유사한 활동들에 대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정의된 목표를 기준으로 기능조직 간의 교차 및 보완을 위한 노력을 목적으로 하고, 하위 프로젝트들의 결과물이 Business Case를 만족하도록 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2.Create Project
프로젝트는 공통의 목적과 범위를 가진 계획된 일련의 활동들이라 했습니다. Create Project 타입은 전형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거나 생산능력을 확대하던지, 현재보다 더 나은 시스템을 만들어 내고 셋업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발 프로젝트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신규개발의 관점에서 적합한 형태와 구조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Pilot Project를 포함합니다.
3.Unified Approach Create Project
UA create project는 주로 솔루션 개발에 집중되어진 프로젝트를 정의합니다. 시스템적 solution 이나 ICT 시스템을 생성하는데 적합한 프로젝트이며, 프로그램 관점에서 이 프로젝트 타입을 사용할 지에 대한 결정은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에 Unit Architect와 Solution Manager에 의해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진 후 결정됩니다. 즉, 프로그램 관점에서 IT적인 요소가 없다면 굳이 UA Create Project를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4.Deploy Project
Deploy Projects는 새로운 기능(Functionality) 또는 생산능력(Capability)의 확장과 관련된 프로젝트 입니다. 앞서 기술되어진 Create Project에서 pilot 테스트 및 검증이 완료된 요소를 넓게 확장 및 확산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1개의 생산라인이 개발되었다면 이를 전체공장으로 확산하는 것이 그 개념이 될 수 있습니다. 단일 프로젝트 관점에서는 필요없을 수 있으나, 프로그램적 관점에서는 필요한 개념의 프로젝트 구조입니다.
5.Light Project
Light Project 타입은 위험요소, 범위 기간, 예산 등의 규모가 적은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Create와 Deploy Project 두 형태가 Light Project 타입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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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규모정의 |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원리
여기까지 설명되어진 프로그램과 프로젝트가 어떤 상호관계를 가지는지, 각 단계와 마일스톤 사이에 어떻게 동기가 되어지고 그 원리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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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and Projects |
- Program의 E1 전단계까지는 분명한 범위(Scope)을 정의하고, Program이 계획될 수 있는 수준으로 개념을 잡는 단계이며, 이는 Create Project 시작 전까지 완료하도록 합니다.
- Program 에서의 Create-phase는 Program의 E4 마일스톤 이전에 종료되어야 합니다.
- Pilot은 프로그램의 create phase내에 포함됩니다.
- Pilot project의 E1은 Create project의 E2이후 시작됩니다.
- Create Project의 E4는 Pilot project의 E5이후이고, Program E4이전에 위치합니다.
- Program의 Deploy phase에서 Deploy Project가 실행되어지는데, E4이후 Deploy project E1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Deploy Project는 프로그램의 deploy phase 기간 동안에 진행됩니다.
- Local implementation은 Deploy Project내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 Program은 모든 Deploy Project들이 E5에 도달하고 난 후에 종료됩니다.
상기에서 설명된 프로젝트의 로드맵, 프로그램, 프로젝트 간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게 된다면 프로젝트 매니져로써 전체 그림과 프로젝트의 관리를 한층 더 높은 수준에서 추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