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유튜브를 보다가 나이키 페가수스 트레일4 모델에 대한 아주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산티아고 순례길 800Km를 종주하면서 가진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이 모델을 아주 강력하게 추천했는데요. 이 신발은 어떤 신발인가를 조사해 보게 되었습니다.
하이킹과 신발
하이킹(Hiking)이라면 사실 부담스럽지 않게 야외를 걸어다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근의 산이나 들판 또는 산책로를 가볍게 다니는 정도일 것입니다. 나즈막한 산에 있는 둘레길이나 등산로를 하루 이틀정도 갔다오는 것도 하이킹입니다.
트래킹(Tracking)이라는 용어도 궁금해집니다. 트래킹은 중장거리의 길(50Km 이상)을 며칠 동안 혹은 일주일 이상을 종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것은 하이킹이라는 표현보다는 트래킹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사실 일반인들에게는 이 의미가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신발입니다. 걷는 동안 혹은 뛰는 동안 발을 충분히 보호해주고 피로하지 않도록 해주는 편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그래서, 그냥 저는 하이킹이라는 단어로 통일해서 사용합니다.
![]() |
페가수스 리액트 트레일4 |
하이킹 신발선택이 중요한 이유
하이킹을 할 때에 어떤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지, 그리고 신발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킹 신발의 목적
하이킹 신발은 단순하게 신발 그자체로서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이킹을 하는 동안 발을 편안하도록 보호해주고, 안정감을 최대한 보장하며, 장거리를 걷는 동안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지형으로부터 발의 피로를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편안하고 안전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곧 하이킹 신발을 선택하는 목적이 됩니다. 적절한 신발을 선택해야만 물집이나 발목 접힘과 같은 부상으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하이킹 신발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라면 사이즈와 착용감, 통풍과 방수기능,내구성과 지지력 등의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이즈와 착용감
하이킹 신발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사이즈입니다. (추후에 발에 맞는 신발을 고르는 방법도 한번 다루어보겠습니다만) 하이킹을 하는 도중에 발은 서서히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발을 고를때보다는 좀더 여유를 주는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통 5mm 정도 더 큰 사이즈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등산화를 선택할 때도 좀 더 여유있는 사이즈를 고르는 것도 동일한 맥락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발을 구매할 때 반드시 착용을 해보고 발에 편안한지, 사이즈는 적절한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과 방수 기능
하이킹을 하는 환경은 일반적인 도보상황과는 다릅니다. 특히 장시간 걷다보면 발에 땀이 차거나 비에 젖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이 바로 통풍 기능입니다.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은 발의 습기와 열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해 주기 때문에 발의 컨디션을 최대한 유지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방수 기능이 있는 신발은 비가 오거나 물가를 지날 때 적합하며, 수분으로부터 발이 젖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경험적으로 신발의 통풍과 방수 기능이야말로 하이킹의 쾌적함을 좌우하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내구성과 지지력
장거리를 걷는 다는 것은 신발의 마모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신발의 내구성이 얼마나 좋은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웃솔과 미드솔, 그리고 인솔이 가장 큰 영향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에 첨부할 동영상의 유튜버는 800km나 되는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동안 버텨준 신발의 내구성과 지지력에 대해 감탄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 신발을 강력히 추천하고 있습니다. 바로 페가수스 트레일4 모델입니다.
800km나 되는 거리를 걷는동안 신발의 바닥이 닳지 않고, 편안한 착용감을 유지했다고 극찬하고 있습니다.
나이키 페가수스 트레일4 분석
RunRepeat 라는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신발을 테스트하고, 비교분석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나이키 페가수스 트레일(NIKE Pegasus Trail4)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발에 대한 평가
- 길과 트레일의 환경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하고
- 쿠션감이 좋으며 안정적인 보행을 제공하고
- 착용감이 뛰어난 편이며
- 통기성이 좋고 가벼우며
- 가격이 합리적인 것입니다.
- 진흙이 많은 지역에는 적합하지 않고,
- 발 볼(폭)이 넓은 사람에게는 불편할 수 있으며
- 디자인이 다소 아쉬운 편입니다.
이런 용도라면 추천합니다.
- 다양한 지형을 극복할 수 있으며(진흙 지역은 제외)
- 장거리 하이킹과 여정을 위한 쿠션감이 있으며
- 도로에서 험준한 트레일까지도 가능합니다.